기후변화란 무엇인가
기후변화의 결과로 우리가 겪는 현상 중에 특히 농업에 영향을 받는 일과 일상의 변화에 대해서는 여러번 글을 썼는데 정작 기후변화가 무엇인지는 쓴 적이 없었다. 기후변화와 엘니뇨, 라리냐 현상을 오해하는 경우들이 있는데 마침 최근 BBC의 기사에 기후변화 간단 가이드가 있어서 옮겨 본다.
기후변화란 지구의 평균 기온과 기상 조건이 장기적으로 변화하는 현상으로 현재 세계는 19세기 후반보다 약 1.1도 더 따뜻해졌다.
인간이 기후변화를 일으키는가? 여러 조사를 보면 지구의 기후는 자연상태에서도 변화했다. 더워지고 추워지는 것을 반복했지만 최근의 기후변화는 인간이 초래한 것이다. 화석연료의 사용으로 온실가스가 배출되고 열이 갇히면서 지구가 뜨거워지게 되었다. 산업혁명 이후 CO2의 양은 약 50% 증가했다.
기후변화가 지금까지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더 빈번하고 강렬한 기상이변, 빙하와 빙상이 녹으면서 해수면 상승, 바다 온난화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 1.1도가 상승한 것을 별게 아니라고 생각할지 모르겠는데, 평균 1.1도 상승이면 1년으로 합치면 365도가 넘는다. 바다 온난화로 인해 대기가 불안정해지고 예측할 수 없는 기상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지금까지의 일상이 변화하게 된다.
미래의 기후변화는 세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유엔기후기후 IPCC에 따르면 장기적인 기온 상승을 1.5도로 제한하는 것이 중요하고 한다. 기온이 2도로 상승하게 되면 중위도 지역은 더운 날 4도 더 따뜻해 진다. (1.5도일 경우 3도) 해수면이 1.5도 보다 0.1미터 높아져 최대 1,000만 명이 더 영향을 받게 된다. 산호초가 99% 이상 손실된다.(1.5도에서는 70~90%)
인용문헌
https://www.bbc.com/news/science-environment-240217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