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mbodia_Agri

캄보디아 돼지, 닭 유통구조

by chongdowon 2023. 8. 16.
728x90
각 자료의 출처는 Value Chain Anlaysis Framework for the Free Range Chicken, CEDAC과 Value Chain for Pig Meat Marketing in Cambodia, CFDS 이다.
캄보디아에서 소비되는 육류는 소, 돼지, 가금류, 염소(또는 양)이다. 전통적으로 민물고기를 통해서 단백질을 섭취하는 비중이 70% 였지만, 인구의 증가와 어획량 감소 등으로 육류 소비가 늘어나고 있다. 대부분의 국가에서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닭고기, 돼지고기, 소고기 순서로 소비가 증가하는데 캄보디아 역시 똑같이 이렇게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유통패턴을 보면 대동물과 가금류는 조금 구분되는 것 같다. 외부적인 요인으로 소규모 양돈장은 많이 없어졌지만, 양계는 여전히 농가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비상업농장에서 생산되는 가금류는 인근 시장에서 바로 판매가 된다. 이에 반해 프놈펜처럼 대규모 소비가 발생하는 곳은 CP 등 기업형 농장에서 공급되는 닭이 소비된다. 물론 소량으로 기호성 닭인 검은품종, 투계, 재래종 닭 등이 판매된다. 현대식 매장이 아닌 재래시장에서는 도축되지 않은 닭이 유통되고, 현장에서 도축이 이루어진다. 물론 도축장에서 도축된 다음 이동되기도 한다. 
돼지는 대부분 대형 농장에서 공급되는 것으로 이해하면 쉽고, 특성한 각 지역에 위치한 도축장에서 도축이 된 다음 시장에서 유통된다. 물론 소 돼지 역시 지역 시장에 바로 공급되는 물량이 있다.
이렇게 보면 축산물의 유통구조는 생산지에서 지역시장 판매용과 중간업자를 한단계 더 거친 대도시 판매용으로 나눠진다. 대도시 판매용은 다시 재래시장과 현대시장 유통용, 그리고 식당용으로 구분되어 유통된다. 
공급은 내수공급과 수입공급으로 나누어 봐야하는데, 수입공급이 내수시장 가격에 미치는 영향은 당연히 엄청나게 크다. 문제는 검역의 부재로 알 수 없는 축산물의 수입이다. 
요약하자면 공급은 내수(개별농가, 기업형농장), 수입으로 구분되고, 유통은 지역, 중간상인, 시장, 중간상인, 마트 또는 식당 이런 순서로 진행된다.
 

728x90